현관문 디지털 도어락 보강판
현관문에 설치하는 도어락은 설치 방식이나 사용 방식에 따라서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조키로 설치하는 보조키 도어락과 현관문 손잡이를 떼고 그곳에 설치하는 주키 방식 도어락이 있으며 주키 방식 도어락은 레버식 손잡이가 있는 것과 밀고 당기는 방식의 푸시풀 도어락이 있습니다.
위에 도어록은 현관문 손잡이를 떼고 그곳에 설치하는 주키방식 도어록으로 손잡이를 밀거나 당겨서 사용하는 푸시풀 도어록입니다.
주키 방식의 도어락은 현관문 손잡이 구멍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현관문에 따로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되는 무타공 방식의 도어락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 주키 방식의 도어락 중에는 보조키 도어락과 마찬가지로 지름 32mm 구멍을 뚫어야 하는 것도 있으니 선택 시 타공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보조키가 설치되어 있는 현관문에 주키 방식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려면 보조키를 떼어내야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보조키를 설치했던 현관문구멍이 남게 되고 위에 왼쪽 사진처럼 도어락을 설치했을 때 보조키 도어록을 설치했던 구멍 일부가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사진에 있는 보강판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강판은 도어록 판매처에서 추가로 주문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두장 한 세트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디지털 도어락 보강판의 크기는 제조사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호환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설치한 도어락은 코맥스 도어락이며 보강판은 밀레 도어락 보강판을 사용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현관문 밀레 도어락 보강판 크기는 세로 약 46cm, 폭 12cm입니다.(제가 사용해 본 코맥스 보강판은 세로가 약 41cm였습니다.)
참고로 보강판 크기가 가로 세로 15cm 내외 또는 가로세로 5cm 내외인 것도 있으며 그런 보강판은 구멍 부분만 막는 방식입니다.
현관문 손잡이 보조키 도어락 떼는 방법
위에 현관문에는 문고리 손잡이와 보조키 방식의 도어록이 있으며 모두 떼어내야 합니다.
※ 보조키 디지털 도어록 교체 설치에 관한 내용은 본문 하단에 연결된 글이 있습니다.
보조키 도어록 건전지 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꺼낸 다음 도어를 열림 상태로 해놓고 왼쪽 사진처럼 볼트를 모두 풀어 열고 뒤쪽에 연결된 잭을 오른쪽 사진처럼 분리해서 도어록은 현관문에서 떼어 냈습니다.
도어록을 다시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전선을 잘라도 상관없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실외 도어록을 고정하는 볼트를 풀어 실외 도어록을 떼고 현관문에 고정된 지지대의 볼트를 풀어 지지대도 떼어 냈습니다.
문고리 손잡이에는 두 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었으며 볼트를 완전히 풀면 가운데 사진처럼 안쪽 바깥쪽 손잡이가 모두 떨어집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문 옆면에 끼워진 부품도 위아래 볼트를 풀어 빼냈습니다.
※ 현관문 손잡이 문고리 분해 및 교체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 아래에 연결된 글이 있습니다.
현관문 문틀에 고정된 부품도 위에 사진처럼 위아래 볼트를 모두 풀어서 떼어 냅니다.
특히 문고리 손잡이와 연결된 부품은 오른쪽 사진처럼 안쪽에 플라스틱 부품까지 빼냅니다.
위에 영상은 현관문에 보조키 도어록을 떼어내고 주키 방식의 무타공 푸시풀 도어록을 설치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푸시풀 무타공 디지털 도어락 설치 방법
도어락을 설치하기 전에 위에 사진처럼 모티스 부품의 걸쇠 방향을 맞춰야 합니다.
모티스 부품은 위아래 구분이 있으며 걸쇠의 깎인 부분이 문쪽을 향해야 합니다.
만약 걸쇠 방향이 맞지 않는 다면 방향을 맞춰야 하는데 위에 모티스는 가운데 사진처럼 겉에 커버를 들어 올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걸쇠를 빼서 방향을 돌려 끼운 다음 다시 커버를 올리는 방식입니다.
왼쪽 사진처럼 모티스에 표시된 위아래 방향에 맞춰 현관문 옆면에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위아래 볼트를 조여 고정합니다.
주의사항 : 모티스를 끼울 때 연결된 전선은 실내 쪽으로 빼내야 하며 모티스 고정 볼트는 머리가 납작하고 짧은 전용 볼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 부품은 모티스에 끼우는 핸들 시프트로 안쪽과 바깥쪽 구분이 있습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방향에 맞춰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최대한 깊이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동봉된 클립을 끼워 고정합니다.
주의사항 : 클립을 끼울 때 놓쳐서 문 사이로 빠지면 꺼낼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실외 도어락의 적당한 위치에 보강판을 올리고 연결된 케이블을 실내 쪽을 밀어 넣은 상태에서 오른쪽 사진처럼 현관문에 밀착시킵니다.
실내에 설치하는 도어록 뒤에 강철 고정판을 떼서 왼쪽 사진처럼 보강판과 겹치고 가운데 사진처럼 케이블과 잭을 안쪽으로 빼낸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전용 볼트를 사용해 실외 도어록과 함께 현관문에 고정했습니다.
강철 고정판은 앞뒤 구분이 있으며 정상적으로 현관문에 끼우면 배가 살짝 나온 듯 가운데 부분이 조금 뜹니다.
볼트로 고정할 때 강철 고정판의 살짝 뜬 부분이 현관문과 보강판에 밀착된 상태에서 조금 더 조여주는 정도로 고정합니다.
주의사항 : 볼트를 너무 무리한 힘으로 조이면 장치가 부드럽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볼트로 완전히 고정하기 전에 실외 도어록의 수평수직을 한 번 더 살펴보고 잘 맞춰서 고정합니다.
실외 도어록에 연결된 잭과 모티스에 연결된 잭에는 띠로 표시가 되어 있었으며 왼쪽 사진처럼 실내 도어록 기판에 같은 띠가 표시된 곳에 끼웁니다.
남은 전선이 실내 도어록 옆으로 삐져나오지 않게 정리해서 실내 도어록을 강철 고정판 위에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위아래 전용 볼트를 끼워 고정합니다.
문틀에 고정하는 부품도 왼쪽 사진처럼 위아래 표시가 있으며 그 표시에 맞춰 끼워야 합니다.
참고로 위아래 방향이 맞지 않으면 도어락의 자동잠금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플라스틱 부품을 방향에 맞춰 문틀에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겉에 부품을 볼트로 고정합니다.
문틀 부품을 고정하는 부품 역시 머리가 납작하고 짧은 전용 볼트를 사용합니다.
만약 전용 볼트를 분실한 경우 기존에 끼워져 있던 볼트를 다시 사용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전지를 끼우고 건전지 커버와 설명서에 내용을 참고해서 비밀번호 및 태그를 등록 저장했습니다.
주의사항 : 도어락의 비번 설정 및 태그 등록 그리고 작동 테스트는 오른쪽 사진처럼 현관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작업하고 정상적으로 등록 및 작동하는 것이 확인된 후에 현관문을 닫습니다.
'인테리어 DIY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크대 수전 교체 방법 원홀수전 구멍 크기 (3) | 2024.10.11 |
---|---|
비디오폰 교체 설치 배선 방법 아날로그 디지털 (1) | 2024.10.08 |
현관문 보조키 도어락 설치 방법 구멍 위치 크기 (0) | 2024.10.04 |
현관문 손잡이 문고리 분해 교체 방법 (0) | 2024.10.02 |
현관문 우유투입구 구멍 막는 법 교체 방법 (0) | 2024.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