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환풍기 규격 크기 선택
화장실에는 천장이나 벽면에 환풍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 사용해서 흡입력이 떨어졌거나 고장 및 미관상 좋지 않을 때도 교체를 생각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화장실 천장 환풍기는 구조가 단순하고 떼거나 교체 설치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아서 새 환풍기를 준비해서 직접 교체 설치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 환풍기 흡입력이 약해진 것 같아서 직접 교체했는데요 새 화장실 환풍기를 선택할 때 미리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화장실 환풍기에는 위에 사진처럼 천장 위 배관이 연결되어 있는데요 가급적이면 저 배관 크기에 맞는 규격의 환풍기를 준비해야 작업이 수월합니다.
물론 배관 규격이 달라도 젠더 같은 부품을 이용해 배관을 연결할 수 있지만 작업이 불편해지고 특히 벽면에 연결된 배관은 빼거나 교체 설치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화장실 천장 환풍기의 배관 규격 크기는 지름 100~150mm의 자바라 형태 덕트가 주로 사용되지만 대체로 지름 100mm의 덕트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 상태는 천장에 뚫려있는 구멍으로 보면 확인할 수 있지만 배관 크기를 적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환풍기를 천장에서 떼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고 새 환풍기의 배관 크기는 판매처의 설명을 확인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천장에 뚫려있는 환풍기 구멍 크기에 맞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 작업이 수월합니다.
특히 환풍기를 천장에 설치할 때는 왼쪽 사진처럼 환풍기에 배관을 연결한 상태에서 천장 구멍에 끼우는데 배관을 옆으로 연결하는 방식의 환풍기는 구멍 크기가 훨씬 커야 들어갈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배관을 연결했을 때 크기를 보고 환풍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천장의 구멍을 넓히거나 좁히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별다른 장비 없이 작업하기에는 상당히 힘들고 불편합니다.
세 번째는 환풍기에 전기 공급 방식입니다.
환풍기에 전원은 플러그나 잭으로 연결하는 방식도 있고 전선끼리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플러그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 콘센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전원 연결방식이 잭이나 직접 연결 방식이라면 콘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잭이나 플러그 콘센트를 모두 잘라내고 전선끼리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설치한다면 별다른 준비가 필요 없겠습니다.
위에 영상은 천장에 달려있던 환풍기를 떼어내고 플러그 방식 환풍기로 교체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화장실 환풍기 떼는 방법
환풍기를 떼는 방법은 제품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구조가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떼는 방법도 거의 비슷합니다.
저희 환풍기에는 커버가 있으며 왼쪽 사진처럼 아래로 잡아당기면 커버가 열립니다.
커버를 열고 가운데 사진처럼 네 곳에 볼트를 모두 풀면 오른쪽 사진처럼 환풍기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주의사항 : 환풍기 뒤에 연결된 배관은 대체로 얇고 약하기 때문에 내리는 도중 모서리나 못 등 날카롭고 뾰족한 곳에 닿아서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내리고 연결된 전선도 잘 정리해서 천천히 빼냅니다.
저희 환풍기의 전원은 왼쪽 사진처럼 전선끼리 직접 연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른쪽 사진처럼 연결된 부분을 풀어서 분리했습니다. 물론 전선을 잘라도 상관없습니다.
주의사항 : 환풍기에 전원 전선을 자르거나 분리하는 작업을 할 때는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스위치만 내리고 작업하는 것은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선을 분리하고 배관 끝에 케이블 타이를 풀어서 환풍기를 배관에서 분리합니다.
배관이 케이블 타이로 연결되어 있다면 잘라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은박 테이프로 되어 있는 경우에도 테이프를 잘라내야 합니다.
철밴드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풀어서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케이블 타이나 은박 테이프는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로 환풍기 제품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거나 추가로 주문하는 방식으로 준비합니다.
화장실 환풍기 교체 설치 방법
새로 설치할 환풍기 전원이 플러그 방식이기 때문에 천장에서 내려온 전선에 콘센트를 연결했습니다.
물론 플러그를 잘라내고 전선끼리 직접 연결해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천장 전선에 콘센트 크기가 커서 배관이 내려와 있는 상태에서는 콘센트를 천장 위로 넣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운데 사진처럼 배관을 천장 위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콘센트레 환풍기 플러그를 꽂고 천장 위로 밀어 넣은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을 아래로 다시 내렸습니다.
※ 이렇게 플러그나 잭으로 연결하는 방식의 환풍기는 플러그 또는 잭을 연결한 뒤에는 누전차단기는 켜고 환풍기 전원만 끈 상태에서 작업해도 됩니다.(저희는 누전차단기를 내리면 전등을 사용할 수가 없어서 누전차단기를 올리고 전등을 켰습니다.)
환풍기에 배관을 연결하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고정했습니다.
기존 환풍기를 설치하신 분이 케이블 타이를 느슨하게 해 놔서 저는 케이블 타이를 끊지 않고 기존 환풍기를 분리할 수 있었으며 새 환풍기를 끼운 다음 케이블 타이를 당겨서 타이트하게 고정했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과 전선을 잘 정리해서 천장 안으로 밀어 넣은 다음 가운데 사진처럼 고정 볼트를 끼워 환풍기를 천장에 고정했습니다.
저는 기존 볼트 구멍을 사용할 수 없어서 새로 구멍을 뚫었는데 스크루 볼트와 드라이버만 가지고 뚫기에는 힘이 많이 들어서 드릴을 이용했습니다. 물론 드라이버와 스쿠루 볼트만 가지고도 작업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사진처럼 커버를 끼워서 환풍기 교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환풍기를 켜놓은 상태에서 휴지 한 칸을 환풍기에 가까이 가져갔을 때 위에 사진처럼 휴지가 환풍기에 빨려 들어가 붙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DIY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방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 배관 청소 교체 방법 (1) | 2024.09.27 |
---|---|
베란다 빨래건조대 줄 교체 방법 길이 (0) | 2024.09.25 |
변기 물 적게 남을 때 물탱크 물양 절약 방법 (0) | 2024.09.20 |
환풍기 냄새 역류 방지 댐퍼 설치 방법 규격 (0) | 2024.09.15 |
화장실 환풍기에 스위치 설치 연결 배선 (0) | 2024.09.13 |